schmitt trigger

Learning stuff 2012. 4. 11. 11:32

[ Schmitt Trigger ]

  Schmitt Trigger는 미국의 과학자 Otto H. Schmitt에 의해 발명된 일종의 비교기로써, 하나의 입력 전압과 출력 전압, 두 개의 threshold를 가진다. negative feedback을 사용하는 비교기로, OP Amp의 구조를 가지며 대부분 inverter로 사용된다.


< Schmitt Trigger 회로 >


  즉, input 신호로 low threshold 보다 낮은 전압이 인가되면 출력은 high로, high threshold 보다 높은 전압이 인가되면 출력은 low가 되며, 두 개의 threshold 사이의 전압이 인가되면 그 값을 유지한다. 
threshold가 하나인 유사한 시스템의 경우, 입력 신호에 noise가 섞여 threshold에 비슷한 전압이 인가되면 스위치를 순식간에 on/off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두 개의 threshold를 사용하는 Schmitt Trigger가 더 안정적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손 떨림으로 인해 값이 여러번 입력되는 등의 switch noise를 제거할 수 있다.

슈미트 트리거 [ Schmitt triger ]

히스테리시스 특성을 갖도록 한 비교기. 비교기는 하나의 전압을 다른 기준 전압과 비교하기 위한 것인데, 비교기의 입력 측에 나타나는 잡음 전압은 출력 측에 오차를 유발하기 때문에 비교기가 잡음에 둔감하게 작용하도록 히스테리시스 정궤환법을 사용한다. 히스테리시스는 입력 전압이 높은 값에서 낮은 값으로 갈 때보다 낮은 값에서 높은 값으로 갈 때 높은 레벨이 되므로, 2개의 트리거 레벨이 절체 동작에서 오프셋 또는 지연되는 특성을 이용하여 입력에 포함된 약간의 잡음은 출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쉽게 말로 설명하자면 High 와 Low상태의 전압이 0v와 5v의 접압차이를 보일때 입력돼는 신호는 깨끗하게 0v와 5v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아날로그 신호와 같이 2.3v나 4v식으로 입력이 들어올 수 있다 이때 슈미트 트리거를 이용해서 기준접압을 2.5v이상은 High로 이하는 Low로 정하는 등의 방식이 가능한 하나의 비교기이다

히스테리시스 [ hysteresis ]

과거의 경력에 따라 물리적 양이 변화하는 현상. 특히 자기 히스테리시스를 단지 히스테리시스라고 할 때도 있다. 재료가 환경의 조건에 따라서 성질이 바뀌는데, 그 재료에 의해서 나타나는 현상. IC에서는 정궤환을 건 회로에서 입력 전압변화에 관계되는 출력이 되는 상태로서 입력 특성이 불감이 되는 폭을 말한다. 이력현상이라고도 한다.

그나저나 논리 설계에서 별걸 다 배우네.... 쩝

'Learning stuff'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 AMP의 기본동작  (1) 2012.04.11
Open collector, Open drain  (0) 2012.04.11
Monostable  (0) 2012.03.24
낸드으 플래시_1  (0) 2012.03.13
SDK axi_timer_ds764  (0) 2012.03.05